HOME


교육&소식 More Wonderful, More Comfortable

[소모임]'기픈샘 전환행동' 소모임의 활동 보고 3
  • 수원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 2025-12-18
  • 112

 

[ 자전거 타고 떠나는 햇빛발전소 일주 ]

 

 

 

             <홍보 포스터>

 

 

일 시 : 11/23()

장 소 : 서수원 하나로마트

참석자 : 박효진 김정한 오천석 이원재 조영미 

 

 

서수원 주민편익시설에서 모여 자전거를 타고 서수원 하나로마트까지 햇빛발전소 일주를 진행했습니다.

평소 차로만 다니던 길이라 자전거로는 막막했지만, 자전거를 자주 이용하는 정한님의 안내로 황구지천을 따라 가을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길을 달렸습니다.

따뜻한 날씨와 낙엽, 남아 있는 단풍, 가을걷이를 마친 논밭, 그리고 황구지천을 찾은 새들을 보며 짧지만 여행 같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자전거 이동>

 

 

이번 방문의 목적은 우리가 함께 세운 햇빛발전기를 직접 보는 것이었습니다.

평소에도 익숙한 장소였지만, 조합원들과 함께 꼼꼼히 살펴보니 햇빛발전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이 많았습니다.

약간 흐린 날씨였지만 발전기는 고장 없이 잘 작동 중이었고, 아랫 주차장과 옥상 주차장의 발전기를 비교하며 기술 발전으로 패널 구조와 효율이 점점 좋아지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눴습니다.

위도에 따른 경사도 차이, 벽면형 발전기의 한계, 추가 설치 가능성까지 현장에서 생생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하나로마트의 햇빛발전기> 

 

발전기 점검 후에는 식당 대신 제철 먹거리를 구입해 직접 해 먹는 방식이 더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겠다며 장을 보았습니다.

마트 입구에 걸린 햇빛발전 홍보 현수막을 보며 은근한 뿌듯함도 느꼈습니다. 

 

  
 

        <햇빛발전 홍보 현수막>                  

 

 

돌아오는 길에서는 자전거도로 폭이 좁아지는 구간, 불필요한 턱, 불법 주차 등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공사 현장에서 자전거 우회로를 마련해 둔 부분은 인상적이었습니다.

 

   

                     <아쉬웠던 자전거길>                    <만족스러웠던 자전거길>

 

 

그동안 기후정의를 위해 출자만 하던 조합원이었다가, 이번 활동을 통해 조합원들을 직접 만나고 햇빛발전기를 눈으로 확인하면서 이제야 진짜 조합원이 된 것 같다는 작은 자부심도 생겼습니다.

 

 

이전글 [소모임]'기픈샘 전환행동' 소모임의 활동 보고 4
다음글 [소모임]'기픈샘 전환행동' 소모임의 활동 보고 2